본문 바로가기
부를 위한 걸음

은퇴 후 50년 5060세대는 은퇴설계 필수. 우선 이것부터 시작하세요.

by CrownU 2024. 5. 22.
반응형

올해를 기준으로 만 55세~64세인 1960년 대생들은 860만 명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8%를 차지합니다. 새로운 파워 소비자층으로 부각받으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은퇴 후 연금생활자와 현직에 있는 50대와 60대를 위한 자산관리 팁을 소개합니다.

은퇴후50년
은퇴 후 50년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중앙일보 기사] 은퇴해도 월 300만 원 꽂히네..

 

영시니어 5060 세대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가장 부유한 세대로 꼽히는 이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1980년대 우리나라의 민주화 운동을 거친 이들은 교육 수준이 높고 급변하는 사회를 겪어낸 세대입니다. 또한 디지털 문화에도 익숙해 온라인으로 쇼핑으로 무리 없이 사용합니다. 수명이 길어지면서 이제는 100세 시대는 새로운 기준인 뉴 노멀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만 55세 이상을 고령자로 분류하고 법적 정년도 만 60세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5060 세대는 예전과 다르게 아직 청춘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남은 40~50년의 세월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이들은 지금 어떤 모습인지도 알아봅니다.

 

5060 세대 요약

중앙일보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2024년 4월 3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세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출생 : 1960~1969년

2. 인구 : 약 860만 명으로 인구의 약 1/5

3. 경제활동 : 55% 경제활동 유지, 25% 은퇴 및 무직

3-1. 경제활동 인구 월평균 소득 / 소비 : 801만 원 / 317만 원

3-2. 은퇴 및 무직자 월평균 소득 / 소비 : 285만 원 / 204만 원

나의 은퇴자금은 아래에서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당신은 얼마인가요? ㅇㅇ년 고갈 된다는데...

국민연금으로 100만 원 이상 수령자가 70만 명을 넘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받을 수 있을지, 예상수령액은 줄고 받는 시기가 더 늦어지는 건 아닌지 불안합니다. 다른 나라는 어떻

crownu100.com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시기와 호황기를 겪으며 성장한 이들은 기존 세대보다 높은 교육과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있는 특징이 있으며, 은퇴 계획을 미리 세워 연금, 저축, 부동산 등으로 자산을 불려 나갔습니다.

경제적인 부분에서는 부모를 부양하거나 30대를 넘어서도 독립하지 않은 캥거루족을 키우는 비율이 35% 내외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은 소비는 문화와 여가생활에도 많은 부분을 할애하며 인생을 즐기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은퇴준비는 부동산이 최고?

최근 고령층의 자산이 부동산에 지나치게 편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향후 노후자금 마련에 큰 위험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요즘은 더욱 불안감이 커집니다.

가까운 일본의 사례에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1990년만 해도 일본 가계자산 중 부동산 비중이 60%로 우리나라와 비슷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에는 37%까지 하락했습니다. 그 이유는 부동산 가격 장기 하락과 부동산에 대한 인식 변화 때문입니다. 경제 장기 저성장과 젊은 세대의 부동산 기피 현상으로 집에 대한 집착이 약해졌습니다.

우리나라도 비슷한 추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시화가 거의 완료되었고, 베이비부머 세대의 내 집 마련도 마무리 단계입니다. 더불어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주택 수요는 급감할 전망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40년 2030대 가구수는 130만 가구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부동산 가치 하락에 대비해야 합니다. 자산을 부동산 외 주식, 채권, 펀드 등 다양한 자산으로 분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유동성 자금도 일정 부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선 아래의 은퇴 후 50년 잘 사는 방법부터 하나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은퇴 후 50년 잘 사는 방법

최근 은퇴설계자 프로그램을 보면 고창 실버타운의 모습이 나왔습니다. 60세 이상이 한 명 이상 있으면 가능한 곳으로 2인 기준 관리비와 식비, 기타 비용을 포함해도 월 100만 원의 생활비로 쾌적하게 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자연환경은 물론 주변의 병원과 골프장, 온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이곳은 집을 구매하는 생활하는 타운하우스 개념으로 가장 비싼 30평대는 2억 원 후반대로 가능했습니다. 

가장 작은 평형은 1억 원 대도 있으니 부담 없이 노후를 보내기 좋은 곳이라 생각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나의 은퇴 후 50년을 설계해야 합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차근차근 따라 해 보시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1. 재산상태표 작성하기

모두가 먹고살만하다면 좋겠으나 경제상황이 다르고 개인마다 원하는 목표와 만족감이 다릅니다. 우선을 보유자산과 부채를 파악하기 위해 부부가 함께 재산상태표를 작성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물자산(주택, 차량 등)과 금융자산(현금, 예금, 주식, 펀드 등)을 자산 항목에 기재하고, 부채도 기록합니다.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금액이 실제 자기 자본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예상액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2. 과도한 부채 축소하기

총 자산 대비 부채 비율이 지나치게 높다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수입이 제한적으로 발생할 것이기에 불황 시 자산가치 하락으로 채무초과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퇴직 전 우선적으로 불필요한 자산을 매각하여 부채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자산포트폴리오 다각화

노년층의 자산이 부동산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 하락 시 자산가치 급락 위험이 있습니다.

주식, 채권, 펀드 등 다양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위험을 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대책도 최대한 활용하여 지원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지원책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4년 대한민국 중년층의 현실과 지원 정책 총정리

2024년 현재 대한민국의 국민을 1살부터 100세까지 줄지어 보면 중간에 있는 연령은 46세입니다. 불과 30년 전인 1994년은 29세였습니다. 30년 동안 17세나 높아졌습니다. 정책 지원을 위해 청년에 대

crownu100.com

 

4. 현금성 자산 확보

은퇴 후에는 생활비 등 지출을 위해 현금성 높은 자산이 필요합니다. 예금, 채권 등 유동성 높은 자산을 일정 부분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전문가 상담

개인의 위험선호도, 투자성향 등을 고려한 맞춤형 자산관리가 필요합니다. 전문 재무설계사, 자산관리사 등과 상담하여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적절한 자산관리를 통해 노후에도 안정적인 삶을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치며

살아보니 시간은 정말 빨리 지나갑니다. 나이 먹는 만큼 인생의 속도가 빨라진다고들 합니다. 50대가 되면 50km/h의 속도라고 하니 체감이 되실 겁니다. 젊을 때는 새로운 경험과 사람, 환경으로 늘 새로운 것들이 많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누구나 나이를 먹지만 은퇴 후 50년은 언제부터 준비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집니다. 노후 대비를 위해서는 과도한 부동산 자산 편중에서 탈피해야 합니다. 자산구조를 다각화하고, 유동성을 확보하는 등 장기적 안목에서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퇴직 계획과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자금 준비

직장인은 누구나 퇴직을 경험합니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두렵습니다. 그러나 퇴직은 인생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이며, 이를 대비해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자금 준비는 중요합니다.

crownu100.com

 

 

 

성공의 때는 누가 결정하는가

당신이 실패를 모른다면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이른 나이에 성공한 사람이 진정 성공한 것처럼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러나 인생은 누구나 자기의 때가 있는 법입니다. 우리가 몰랐던

crownu10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