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블랙리스트 뜻과 사례 MBC와 쿠팡의 블랙리스트 3분 정리

by CrownU 2024. 2. 15.
반응형

블랙리스트란 무엇이고 어떤 사례가 있을까요? 최근 MBC와 쿠팡이 쏘아 올린 공으로 이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특정 분야에서 이 리스트에 오르게 되면 그곳에서의 활동이나 경제생활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뜻과 사례 쉽게 알려드립니다.

블랙리스트 뜻
블랙리스트 뜻

 

MBC 쿠팡 블랙리스트 논쟁

 

 

블랙리스트란

반응형

블랙리스트는 어떤 기준이나 규칙에 따라 특정한 사람이나 단체를 제외하거나 차별하는 명단을 말합니다. 블랙리스트에 오르면 일반적으로 사회적인 권리나 혜택을 받기 어렵거나, 비난이나 고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블랙리스트는 정치, 경제, 문화,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영향력과 정도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블랙리스트의 사례

대표적으로는 정치적인 것과 경제, 문화 블랙리스트가 있습니다. 블랙리스트에 포함이 되면 해당 분야에서는 제외되어 활동을 하지 못하고 경제적, 사회적 차별을 당하게 됩니다. 분야별로 쉽게 알려드립니다. 최근 논쟁이 되는 쿠팡과 MBC의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정치적 블랙리스트

어떤 정권이나 세력에 반대하는 인사들을 공직에서 해임하거나, 사회적으로 격리시키는 행위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박정희 시대에 민주화 운동가들이나 반정부 시인들이 블랙리스트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또한, 박근혜 시대에는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도록 블랙리스트에 올려졌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정치적인 방향성에 맞지 않는 행위나 표현들을 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경제적 블랙리스트

어떤 기업이나 단체가 경쟁자나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불이익을 주거나, 부당한 압력을 가하는 행위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한국의 사드 배치 결정에 반발하여 한국 기업들을 불매운동이나 규제로 압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부 금융기관이나 채권단체에서는 부도 위험을 가진 기업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려서 대출이나 투자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문화 예술계 블랙리스트

어떤 연예인이나 작가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발언이나 행동을 하거나,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에 미디어나 관객으로부터 배척당하는 행위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성폭력이나 도박 등의 범죄를 저지른 연예인들이 방송 출연이나 활동을 제한당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부 작가들은 표절이나 역사 왜곡 등의 비난을 받아 출판이나 판매가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가십거리로 이야기하기 쉽고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입니다. 

 

스포츠적 블랙리스트

어떤 선수나 감독이 부정행위나 비윤리적인 태도를 보여서 관련 단체나 팬들로부터 신뢰를 잃거나 제재를 받는 행위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야구 선수들이 도핑이나 승부조작 등의 사건에 연루되어 출장 정지나 계약 해지 등의 처벌을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부 축구 감독들은 성적 부진이나 팬들과의 갈등으로 해임되거나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최근 야구 감독이 이런 사유로 제명당하는 사태도 있었습니다.

 

마치며

블랙리스트는 어떤 분야에서든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지만, 그 과정과 결과는 항상 정당하고 공정한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블랙리스트가 특정한 이익이나 세력에 의해 조작되거나, 무고한 사람들을 희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블랙리스트에 대해서는 항상 비판적인 시각과 타당한 근거를 갖고 판단해야 합니다.

 

mbc 쿠팡 블랙리스트 조회 및 확인 방법 퇴직자, 노조, 언론인

MBC와 국내 1위 쇼핑몰인 쿠팡이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이유로 왜 이런 논쟁이 다뤄지고 있을까요? 수십만 명이 일하고 있는 쿠팡은 논란에 대해 답했습니다. 나와 가족들은 1만 6

crownu100.com

 

 

초등부터 성인까지 ebs 무료 문해력 테스트와 공부자극 글귀

최근 저는 아이들을 서울대에 진학시킨 5명의 부모님들에 대한 기사를 재밌게 읽었습니다. 부모들의 학력, 경제력, 직업은 모두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난 특징이 바로 문해력이었습니다. 이

crownu10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