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하기

초등학생들이 좋아하는 요리 찹살떡 만들기

by CrownU 2022. 11. 17.
반응형

우리아이는 요리를 참 좋아해요

요리와 먹는것을 좋아하는 우리 초등학생 아들입니다.
요새 초등학생들은 틱톡이나 유튜브에서 짧은 콘텐츠를 많이 소비합니다.
그중에서도 요리와 먹방이 많이 나오는것 같아요.
하루는 찹쌀가루를 사달라고 하네요. 본인이 도전해 볼만한 요리를 발견했나 봅니다. ^^

아이의 레시피

재료 : 찹쌀가루 종이컵 반컵, 생수반컵, 양갱 1개, 바나나 1개
레시피를 물어보니 간단합니다.
종이컵에 찹쌀가루를 절반정도 넣고 물도 절반 넣어서 잘 섞어줍니다.

1차로 찹쌀가루와 물을 넣어 잘 섞은 반죽에 랩을 씌운후 이쑤시개나 포크로 구멍을 몇개 뚫어 줍니다.
전자레인지에 2분 돌립니다. 그리고나서 주걱으로 잘 섞어 줍니다.

2차로 동일하게 랩을 씌운후 구멍을 뚫고 3분간 돌려줍니다.

결과물

이건 뭐 따로 올리기도 모하고.. 그냥 뜯어 먹었습니다. ㅎㅎㅎ

그대의 도전 항상 칭찬해~
다음번엔 제대로된 음식을 기대하며, 초등학생이 좋아하는 찹쌀떡 만들기 였습니다.
모양은 실패작이나 맛은 조금 느낌 있었어~

문제점

아이와 문제점을 찾아 보았습니다.
양이 너무 적었다. 찹쌀떡이 손에 너무 달라 붙는다. 색을 좀 넣을껄 그랬나?
토핑재료를 더 준비할껄 그랬다. 등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다음번에는 좀 더 맛나고 예쁜 떡을 만들자며 웃으며 마무리 하였습니다 :)

찹살떡은?

참고로 아이들은 위험할 수 도 있다고 하니 꼭꼭 씹어먹도록 잘 알려주세요~

한국에서는 쫀득하고 말랑한 떡이라면 종류가 다르더라도 간단하게 그냥 다 '찹쌀떡', '찰떡'이라고 부르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 이러한 이름으로 부르는 떡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위 사진처럼 하얗고 동그란 형태에 내부에 팥소가 들어간 찹쌀떡은 일본의 '다이후쿠모치(大福餅)'에서 유래했다. 그래서 1930~40년대생 중에서는 위 찹쌀떡을 '모찌', '모찌떡'이라 부르며 우리나라 전통 찹쌀떡과 구분하는 일이 많다. 한국어로 순화하면 팥소찹쌀떡이다.
인절미, 망개떡 같은 한국 고유 찹쌀떡 중에서도 특히 네임드인 떡은 찹쌀떡으로 뭉뚱그려 부르지 않고 그냥 '인절미', '망개떡' 등 개별 명칭으로 불러 구분한다.
대만에서도 위 사진과 비슷하게 생긴 찹쌀떡이 있는데, 일본어 '모찌'의 발음을 대만어로 음역해서 麻糬(대만어 발음으로 '뫄지')라고 한다. 표준중국어로 má shu라고도 한다.
볼살이 통통하고 피부가 하얗고 고운 아이돌을 가리켜 일부 팬들이 'OO모찌'라는 별명을 붙이는 일도 있다.

사람을 많이 죽이는 음식 중 하나. 한입에 삼키려다가는 떡이 기도를 막아서 봉변을 당할 수 있다. 굳이 찹쌀떡이 아니라도 성우 장정진의 사망 원인이 송편이라 하니, 종류는 꼭꼭 씹어먹어야 한다. 다만 찹쌀떡은 다른 떡과는 달리 피가 매우 질기고 한두 번 씹는 것으로는 으깨지지 않을 정도로 차져서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거나 허겁지겁 먹으면 질식할 확률이 매우 크다. 보험사기를 주제로 한 영화 <하면 된다>에서도 이범수가 이걸 허공에 던져서 입으로 받아먹다가 목에 직격탄으로 끼는 바람에 질식사하는 장면이 있다. 일본에서는 새해가 되면 찹쌀떡이나 찹쌀떡을 띄운 떡국(오조니)을 먹는 풍습이 있는데 해마다 질식사하는 사람들(주로 노인)이 생겨 뉴스로 보도되고는 한다.
-나무위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