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 시대 건강하게

혈관성 비염, 코비염 차이와 증상 및 원인, 이렇게 치료합니다.

by CrownU 2024. 2. 16.
반응형

계절이 변하는 시기에는 비염이 어김없이 찾아옵니다. 일반인들은 모르겠지만 비염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닙니다. 비염으로 다크서클도 생길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혈관성 비염과 코비염의 차이와 증상, 원인, 자가 치료방법까지 쉽게 알려드립니다. 

코비염
혈관성 비염, 코비염

 

코세척기 Top 10

 

미세먼지 비염때문에 고생한다면..

 

혈관성 비염

반응형
혈관이 비염에 의해 확장되어 코가 막히는 증상을 말합니다.

 

혈관성비염은 알레르기성비염과 달리 알레르기 반응이 없으며, 코막힘 외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혈관성비염의 원인은 다양한데, 스트레스, 피로, 감기, 흡연, 알코올 등이 있습니다. 혈관성비염은 장기간 지속되면 코출혈, 코골이, 두통, 수면장애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혈관성 비염의 치료 방법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뉩니다.

약물치료

코막힘을 완화하기 위해 비강에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프레이는 혈관을 수축시켜 코를 통하게 해 주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효과가 감소하거나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치료

비강 내의 혈관을 제거하거나 수축시키는 방법입니다. 레이저, 전기소작, 초음파 등 다양한 기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수술 시간은 10~20분 정도입니다. 수술 후에는 출혈이나 부기가 있을 수 있으나 일주일 이내에 회복됩니다.

 

 

코비염

코의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코막힘, 재채기, 콧물, 코끝의 가려움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코비염은 감기나 알레르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감기는 일주일 내에 호전되고 알레르기는 특정 자극에 노출될 때만 발생하는 반면, 코비염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코비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거나, 화학물질이나 연기 등의 자극에 노출되거나, 비강 중격의 이상이나 비강 폴립 등의 구조적 문제가 있거나, 출혈 장애나 혈액 희석제 사용 등의 의학적 상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코비염의 치료방법

코비염은 증상의 정도와 유형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코감기약, 해열진통제 사용

증상 완화를 위해 코감기약이나 해열진통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막힘, 재채기, 비분비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항생제, 스테로이드제 사용

증상이 심한경우에는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와 스테로이드제를 병용하여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세척 

코비염의 치료에는 정기적인 코세척이 필요합니다. 코세척은 코에 쌓인 분비물과 각질을 제거하여 코의 통풍을 개선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수술적 치료

만성 비후성 비염이나 만성 부비동염(축농증) 등 합병증이 있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비강 중격의 교정이나 비강 폴립의 제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혈관성 비염과 코비염 예방법

혈관성비염과 코비염은 생활습관의 개선으로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건조한 공기를 피하고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한 공기는 비강 점막을 자극하고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코를 파거나 강한 불기를 자제하고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하게 코를 풀게 되면 비강 점막을 손상시키고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셋째로, 담배 연기나 화학물질과 같은 자극물질을 피하고 가능하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물질은 비강 점막을 염증 시키고 감염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넷째로, 혈압을 관리하고 출혈 장애나 혈액 희석제 사용과 같은 의학적 상태를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압이 높거나 응고 기능이 저하되면 코피를 흘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 적정한 운동과 살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기본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흡연과 알코올은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건조한 공기나 먼지가 많은 곳을 피하고, 코를 자주 세척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혹시 혈관성비염이나 코비염의 증상이 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황사) 이것 모르면 아프다. 예방하는 법 총정리

황사는 주로 중국 북부, 몽골, 신구 등에서 일어나는 모래폭풍이 일으키는 미세 먼지를 말합니다. 황사는 주로 봄과 가을에 발생하며, 국내에서는 주로 중국의 내륙 지방에서 발생한 먼지가 한

crownu100.com

 

 

손목통증과 손목터널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 및 운동

손목통증과 손목터널 증후군은 현대 사회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종류의 통증으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헷갈리는 일반적인 손목통증과 손

crownu100.com

 

 

버섯목 증후군 증상과 이유, 교정 및 치료 방법

버섯목이란 흔히 목 뒤쪽에 생기는 지방 축적을 말합니다. 이 상태는 특히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견되며, 목과 어깨 사이에 위치한 지방이 부풀어 오르면서 버섯처럼 보이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crownu100.com

 

반응형

댓글